담론형(discourse)과 대화형(dialogue)으로 나누었습니다. 담론형은 정보를 보존하고 분배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화형은 정보를 교환하고 합성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생성 방식을 중심으로는 하향식(top-down)과 상향식(bottom-up)으로 분류하였습
대화를 시도하면서 시작되며, 그 대화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역사' 라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 '역사적 사실' 이란 역사가가 현재적 관점과 문제의식에 의거해서 '과거에 대한 사실들' 중에서 의미 있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선택해서 일정한 질서로 배열하는 것으로서 성립하는 '역사' 라는 담론체의 결
보존이 요청된다. 플루서는 코드가 유통되어 정보가 합성되는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대화형 매체, 정보가 보존되는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담론적 매체로 설명하였다. 그는 현재 인간 커뮤니케이션에서 대화형 매체는 점차 줄어들고 담론적 매체가 주를 차지하고 있는 현상을 부정적으로 해석하였다.
[1] 20세기 후반 종교문화사는 변화의 임계점 통과
지난 20세기 100년간 일어났던 의미심장한 역사적 사건들을 종교문화사적 측면에서 볼 때, 야스퍼스가 말한 인류사의 '차축시대'이후 최초로, 전 지구적 차원에서 세계 고등종교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리의 대화, 평화실천의 모색을 하게되었다
1. 문제의 제기
사람이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공기를 마시듯이, 우리는 사회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대화를 한다. 그런데 사람이 호흡을 하면서도 공기 자체에 신경을 쓰지 않듯이 우리도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대화방식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것은 가족이나 동료, 동성간의 대화에
대화적 사회
의식화 되지 않은 대중을 분열시킬 우려
담론적 사회
새롭게 생겨나는 정보를 차단시킬 우려
사회를 엔트로피에 빠뜨릴 우려
2차원에서 1차원으로
도해적인 의식에서 설명적인 의식으로
문자 : 선형적, 설명적, 역사적, 객관성을 추구
기술적 형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화를 시도하면서 시작되며, 그 대화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역사' 라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 '역사적 사실' 이란 역사가가 현재적 관점과 문제의식에 의거해서 '과거에 대한 사실들' 중에서 의미 있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선택해서 일정한 질서로 배열하는 것으로서 성립하는 '역사' 라는 담론체의 결
이 과정에서 전달되어지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분자들인 코무니케메.
파이데이아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교육적 체계이며 담론적인 성격을 띰.
플루서는 태도를 형성하는 명령법, 원망법, 직설법 등 세 가지 코무니케메로 나누어 설명 하는데 이는 모두 명령법으로 귀결될 수 있음.
2-3. 20대가 말하는 20대 세대담론 :계간지『창작과 비평』 2010년 봄호
:대화,「20대 얘기, 들어는 봤어? 청년세대의 문화와 정치」
김사과(소설가), 정다혜(연세대 제47대 총학 학생회장). 한윤형(인터넷 논객이자 뉴라이트 사용후기의 저자), 정소영 (편집기자)
• 20대 세대담론, 문제 있다.
한윤